풀과나무한의원

보도자료

HOME>커뮤니티>보도자료
글보기
제목 [보도기사] 우울증도 유발하는 '이명', 전신 관점에서 살펴야 등록일자2022-04-22
조회수 608

풀과나무한의원 강남역삼역점 김제영 원장.jpg

 

[대한급식신문] 가볍고 사소한 것도 오래 지속되면 신경이 쓰이게 마련이다. 몸과 마음을 무너뜨리는 이명이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외부 청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귀울림)이라고 한다. - -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부터 매미 모기 같은 벌레소리, 바람 물 종 심장소리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형태로 귓속을 맴돈다.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갖가지 신체·정신적 증상을 불러올 수도 있는데 개인에 따라 두통, 어지럼증을 비롯해 난청, 위장장애, 관절통 귀막힘(폐쇄감), 구토, 오심, 불면증, 불안함, 신경쇠약, 노이로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이명은 그 자체로 감정을 담당하는 중추를 건드려 딱히 감정이 가라앉을 상황이 아님에도 우울함을 불러오기도 한다.

 

풀과나무한의원 강남역삼점 김제영 원장은 환자들은 소리에 더욱 집중하는데 이때 뇌는 그 소리를 아주 중요한 것으로 인식한다이런 활성화가 지속될수록 증상의 강도는 더 세지고, 환자가 겪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은 더욱 증폭되는데 중요한 점은 이명을 귀의 문제로만 접근해서는 해결이 어렵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이명은 내이의 청각세포가 손상되면서 발생하는데, 청각세포가 손상되는 원인은 다양하다잦은 소음이나 노화에 의한 손상, 잘못된 생활습관 등이 관련 깊지만,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대사성질환, 면역질환, 알레르기 등도 청각세포를 손상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어 신체 전반의 건강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의학에서는 계속되는 이명 현상의 이유를 장부 기능 문제와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다. 귀는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이들 장부 기능 장애가 연결된 귀에 문제를 일으켜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장부에 생긴 이상을 귀가 대신 알려준 셈이다.

 

, 위장, 심장, 신장 등 여러 장부들이 증상에 관여하는데 특히 신장 문제가 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같은 신장은 장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청력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또 신장은 몸속에 발생한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독소가 혈관에 손상을 입히고, 손상된 혈관이 청각신경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이명을 유발하게 된다.

 

한방에서는 이명 개선을 위해 약화된 장부 기운을 끌어 올려 귀 주변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하는 방법이 적용된다. 또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심장의 문제인지 살핀 후 관련 탕약처방으로 점진적 증상 개선을 돕는다. 이 같은 처방은 장부기능 강화를 유도하는 것인 만큼 해당 장부 문제로 발생되는 각종 신체적 불편함도 자연스럽게 완화되도록 힘쓴다.

 

김 원장은 장부의 기능 회복과 기력증진을 돕는 약침과 뜸을 적용하거나 혈액이 충분하도록 돕는 환약 치료 등을 개인에 맞게 병행할 수 있으며, 장부기능 저하로 발생한 노폐물이 혈관 속 정체돼 뇌혈관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방해할 경우 혈관 내 노폐물을 없애 뇌압을 낮춰주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소 이명이 잦고, 잘못된 생활환경이나 습관 등으로 근육이나 관절 통증이 심하다면 매선요법이 적절할 수 있다매선요법은 녹는 실인 매선을 통증과 관련된 혈자리에 삽입하고, 기혈순환을 좋게 해 귀울림 증상을 개선시킴과 동시에 근육인대 강화 등 전반적인 신체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치료법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외상은 눈으로 확인하며 그 정도를 가늠하겠지만, 이명은 그 정도를 계량화할 수 없고, 오직 당사자의 생각에 따라 그 강도의 높낮이가 결정되기 때문에 편안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처해야 한다신경 쓸수록 이명은 더욱 집요하게 일상을 무너뜨릴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http://www.f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51